신일폴산정(Folic Acid Tab) / 엽산(Folate)
폴산은 Vitamin B9 또는 흔히 엽산(Folate)이라고도 불리는 Vitamin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엽산이 보충제나 강화된 식품에 존재하는 엽산의 형태를 Folic Acid라고 표현/일반적으로 엽산은 Folate라고 표현)
엽산이라는 이름은 잎을 뜻하는 라틴어 'Folium'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유래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엽산은 초록색 식물에 널리 분포되어있습니다.
신일폴산정의 효능은 정제와 캡슐제가 거의 동일합니다.
1. 폴산결핍증의 예방 및 치료
2. 폴산의 수요가 증대하여 식사로부터 섭취가 불충분한 경우의 보급(소모성 질환, 알코올 중독, 임부 및 수유부)
3. 다음 질환 중 폴산의 결핍 또는 대사장애가 관여한다고 추정되는 경우
1) 영양결핍성빈혈, 임신성 빈혈, 소아빈혈
2) 항전간제 투여로 인한 빈혈
4. 알코올중독 및 간질환에 관련된 거대적아구성빈혈
* 정제는 비타민 B12 결핍으로 인해 발생한 빈혈을 제외한 악성빈혈의 보조요법에도 사용
엽산은 아미노산과 핵산 합성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로 세포 분열과 성장에 아주 중요합니다.
(핵산은 유전자를 만드는 DNA 복제에 관여하며, 엽산은 조효소로 관여)
엽산은 결핍 시
1. 빈혈 초래(거대적아구성)
2. 태아의 조산, 사산, 저체중아 출산, 기형아 출산
그 외 위장염, 설염, 구내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엽산은 과잉 시
1. Vitamin B12의 결핍 상태 Masking(+장기간 과잉섭취 시 Vitamin B12 결핍 초래)
2. 신장에 축적되어 손상을 초래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왜 임산부 또는 임신예정자에게 기본적인 보충제로 활용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일부 여성(약 20%)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Methionine) 생산에 필요한 효소 관련 돌연변이가
있을 수 있어 엽산이 결핍되게 되고, 그로 인해 태아에 기형이 생길 수 있어 엽산을 처방하는 것입니다.
(과거 기형아 출산 경험이 있는 경우 4mg, 경력이 없는 경우 400㎍)
보통 임신 3개월 전부터 복용하니 임신을 계획하는 분들은 챙겨드셔야겠죠?
또한 류마티스, 구내염 등의 질환에도 많이 처방됩니다.
베체트병(대게는 베체트병 진단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나 구내염이 장기간 지속되는 등)의 경우 구내염 등의 증상 완화를 위해 보조적인 요법으로 비타민D와 함께 처방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혈중 비타민 D 농도와 류마티스, 베체트 관련 유전자(HLA-B51등) 검사 등을 함께 받기도 합니다.
엽산은 시금치, 브로콜리, 쑥, 간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식품에 들어 있는 엽산은 흡수가 제한적입니다.
신일폴산정처럼 보충제로 섭취될 경우 90% 이상 생체 이용이 가능해 1mg(1,000㎍)의 상한치를 적용받습니다.
국내에서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리되어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합니다.